본문 바로가기

호치민 일상/Daily Life

20201022 - 호치민 7군 소재 국제학교 Renaissance international school saigon(르네상스 인터내셔널 스쿨) 2020년 스쿨 투어 후기 2편.

반응형

이번 포스팅은 르네상스 국제 학교 시설 투어 후 개인적으로 느낀 점을 간단히 포스팅하려 한다.

생생한 후기를 쓰고 싶었지만, 학교 전 시설이 촬영 금지였기에 느낀 점이라도....ㅠㅠ

1. 학생 국가 비율(특히, 한국 학생 비율)

규모가 작은 국제 학교에 대해 학부모들이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부분이

학생 출신 국가가 어떻게 되는지, 한국 학생 비율이 얼마나 되는지를 많이 고려한다고 한다.

금년 기준 전 학생 출신 국가는 25개 국가이며, 한국 학생들은 전체 약 540명의 학생 중 60명 정도라고 한다.

또한 한 국가의 학생 수가 너무 우세하지 않게끔 각 국가별 입학 학생 수를 적당한 비율로 매년 조정한다고 한다.

학교 전체 학생 수 대비 한국 학생들이 많은 편이 아닌지, 타 국제 학교에 어떤지 물어봤으나 적은 편이라고 답변하더군.

2. 내외부 시설

교실은 학생들이 수업 중이라 들어갈 수는 없었다.

다만 과학 Lab 수업을 진행하던 교사의 허락 아래, 아주 잠시 수업 뒤편에 들어가서 설명을 들을 수 있었다.

소규모 수업이라 그런지 학생들 하나하나가 눈빛이 굉장히 또랑또랑한 편. 다들 어찌나 집중을 잘하던지ㅋㅋ

그리고 그 후, 음악 교실에 들어가 음악 선생님께서 직접 클래스에 대해 설명하는 것을 들을 수 있었다.

작은 교실임에도 불구하고 보유하고 있는 수업용 악기도 상당히 다양하고, 선생님이 열정적으로 보이긴 했다.

운동장도 브로슈어에 나온 홍보용 사진을 봤을 때는 사실 좀 작다고 생각을 했었지만, 실제로 보니 그렇게 작지 않았다.

무엇보다 인상적이었던 곳은, 교내 수영장과 식당.

수영장은 실내에 위치해 있고, 2명 이상 이용하지 않으면 아예 출입 허가를 안 내줄 정도로 안전을 중요시하며,

물 온도도 날씨에 따라 적절히 조절하고 있다고 한다.

그리고 식당의 경우, 공간 자체가 넓고 밝으며 베트남식, 한국식, 아시안식, 서양식 식사 중에서 골라 먹을 수 있었다.

한국식이 따로 있다는 게 좀 신기했음ㅋㅋㅋ

영아반의 경우, 아이가 어떤 특정한 재료에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는지 정리된 표가 식당 벽에 붙어 있기도 했다.

이 부분에서 진짜 디테일하게 신경 쓰는구나 하는 느낌을 받았음.

전반적으로는, 사실 학교가 널찍널찍하고 큰 편은 아닌 것 같았고,

학급도 좀 아기자기한 크기? 어린아이들은 괜찮은데 나이가 있는 청소년들은 갑갑해할 수도 있겠다고 느꼈음. 

3. 학교 공인 인증 및 멤버십

BIS가 영국식 커리큘럼을 따르고, SSIS가 미국식 커리큘럼을 따르는 등 이전에는 학교별 특성에 따라 유럽식, 영국식, 미국식 교육 과정 체제를 따르는 게 일반적이었다고 한다.

하지만 최근 다국적 교육 환경 및 학생들을 위한 다양한 커리큘럼 제공 목적으로

미국 학교도 유럽식 교육 과정을 도입하는 등 대체적으로 많은 교육 체제를 흡수해서 학교만의 특징 있는 커리큘럼으로 재창조하는 게 대부분이라 한다.

따라서 르네상스도 여러 교육 단체의 회원으로서 자격을 유지하며, 다양한 교육과정을 연구한다고 입학처 선생이 아주 자신감 있게 말했다.

르네상스는 원래는 어떤 기반으로 교육과정을 만들었냐고 물어봤더니 영국식에 기반을 맞춰 만들었다고 한다.

4. 학부모 또는 학생이 르네상스 국제 학교를 선택하는 이유는?

입학처 선생님 말로는, 르네상스를 선택하는 가장 큰 이유가 학교 규모는 작은 편이지만

작은 학교 규모로 인해 선생님과 학생 간 관계가 큰 규모 학교에 비해 더 좋다고 하더라.

한 학생의 경우, 큰 규모의 국제 학교를 다니다가 르네상스로 전학을 왔는데,

이유는 학교에서의 교우관계에서 어떤 문제가 있었지만

아무래도 학급 당 학생 수가 많다 보니 담임교사를 포함한 학교 관계자들이 아무도 해당 학생에게 어떤 문제가 생겼었는지 몰랐다고 한다.

그래서 그 학생은 전학을 선택했고, 르네상스로 전학 후 전 학교와 같은 문제는 다시 벌어지지 않아 굉장히 만족해하며 학교를 재학 중이라고 한다.

개인적으로, 투어 마지막 입학처 선생님과의 얘기 중 교사와 학생과의 관계 부분에서 왜 소규모 학교를 선택하는지 설득이 되었던 것 같다.

투어 후기는 여기서 마무리.

제일 좋은 것은 투어를 직접 해보는 게 좋지만, 가볍게 정보 찾고 싶으실 사람들을 위해 포스팅해봤다.

참고하셔서 좋은 국제 학교 선택하시길..

반응형